MY MENU

보상제도

보상관리 기본방향은 직무가치 반영, 성과에 따른 탄력적 운영, 직원들의 동기부여 및 생산성 향상, 직원들의 제도 수용성 등 기업 특성을 분석하여 직무+성과중심의 실질적 성과연봉제를 구축합니다.

시장임금조사 (Market Compensation Survey)

인적자원관리의 핵심은 가치중심 경영(Value Based Management)의 실현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는 기업 내부적인 가치와 기업 외부적인 가치 실현을 들 수 있는데, 그 중 기업 외부적인 가치의 실현이 보상의 시장 경쟁력(Market Competitiveness of Compensation) 확보입니다. 유능한 직원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회사의 보상제도가 동종 업종 또는 경쟁 기업들과 비교할 때 뒤지지 않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경영자는 보상 정책(Pay Policy)을 인적자원 정책(HR Policy)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합니다.

블루위즈컨설팅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경쟁사 대비 고객사의 보상 경쟁력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조사합니다. 특히 보상의 경쟁력 조사를 위해서는 회사마다 불려지는 직위직급 체계가 상이하기 때문에 회사마다 다른 실질적인 책임 권한, 직무등급 등을 동시에 고려합니다. 시장임금조사 결과는 회사의 연봉수준선(Pay Progression) 및 구조를 설계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연봉제 보상체계 (Pay for Performance)

연봉제(Annual Pay)의 의미는 매년 1년간 급여 수준을 계약을 통해 정하고, 향후 1년간은 계약된 급여를 유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봉제의 진정한 의미와 목적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성과에 연동한 보상(Pay for Performance), 개인의 직무가치에 연동한 보상(Pay for Job Value), 개인의 역량에 연동한 보상(Pay for Competency) 이라는 표현이 적합할 것입니다. 보상구조에는 크게 기본급(Base pay)와 변동급(Variable pay)가 있으며, 그 외에 단기 성과급(Short-term Incentive), 장기 성과급(Long-term Incentive), 위험연동 보상(Pay at Risk) 등이 있습니다.

블루위즈컨설팅은 시장임금조사를 통하여 보상정책곡선(Pay Progression) 설정, 보상 인상을 위한 기본급 조정(Cost of Living Adjustment or Base Adjustment), 부가급(Merit Increase), 목표 성과급(Target Incentive) 확정 등 전문적인 보상설계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블루위즈컨설팅은 많은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하여 성과연봉제 설계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사의 업의 특성, 경영자의 보상정책, 고성과자와 저성과자의 차별적 처우전략 등에 따라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설계합니다.

성과급 설계 (Incentive & Profit Sharing)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나 의욕적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경영자들이 특히 관심을 갖는 부분이 성과급입니다. 성과급 본연의 목적은 직원의 업무수행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자신에게 지급될 성과급의 수준을 사전에 인지함으로써 가시적인 보상(Pay at Sight)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이 성과급의 수준이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수행 직무나 직군에 따라서 성과급을 높여야 하는 직무와 그렇지 않은 직무는 어떻게 나눌지, 회사 성과배분(Profit Sharing)는 영업이익, EVA 등 어떤 기준으로, 어느 정도 수준을 지급하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하여 많은 궁금증과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블루위즈컨설팅은 많은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 대한 성과급 설계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업종별 성과급 수준과 선진기업에서 제시하는 수준 등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사에서 즉시 실행 가능한 성과급을 설계해 드립니다.